주식이야기

카카오뱅크 관련주 - 카카오뱅크 청약이 어렵다면 관련주에 투자하자

씨드플렉스 2020. 10. 21. 14:26

카카오뱅크 관련주

 

 

카카오 뱅크 상장

 

공모주 청약시장의 열기가 연일 뜨거워 지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화제가 집중되는 종목이 있다면 카카오 계열사들의 상장 소식인데 카카오의 거침없는 성장세에 힘입어 계열사들의 상장에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현재의 성장은 물론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에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데 카카오 계열사중 가장먼저 상장한 카카오게임즈의 상장흥행에 이어 상장대박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있는 곳이 바로 카카오 뱅크 입니다.

 

 

 

카카오뱅크 공모주는 하늘의 별따기

 

떄문에 너도나도 카카오 뱅크 상장에 맞춰 공모주 청약에 줄을 서는데 열기가 높은 만큼 공모주 청약에 당첨될 확률이 낮아 왠만한 증거금으로는 한 두주 정도밖에 당첨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얼마전 상장한 카카오게임즈나 빅히트의 경우를 봐도 카카오뱅크의 공모주 청약 당첨 확률도 매우 낮을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렇다면 흥행 대박이 예상되는데도 불구하고 가만히 카카오뱅크의 상장을 바라만 보고 있을 수 밖에 없을까?

이미 장외시장에서 책정된 카카오뱅크의 주가는 상당히 고가라는 평가도 있고, 청약활률도 낮다면, 카카오뱅크의 주식을 직접적으로 매수하는것이 아니라 관련된 회사의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모주가 어렵되면 관련주에 투자하자

 

카카오뱅크의 지분 구조를 보면 가장 1대주주인 카카오를 비롯하여 한국투자벨류자산운용, 국민은행,한국투자금융지주,넷마블,서울보증보험,우정사업본부,이베이코리아,스카이블루럭셔리인베스트먼트,예스24등으로 여러 회사가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보유하고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회사들도 카카오뱅크의 미래 가치를 보고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매입했으니, 카카오뱅크의 성장여부에 지분을 소유하고있는 회사들의 가치도 함께 반영될 것입니다.

 



■ 카카오

 

카카오는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33.54% 보유한 대장주인데, 카카오뱅크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기업이기도 하기 때문에 카카오뱅크의 성장여부가 직접적으로 반영되는 회사입니다.

 

카카오 자체로도 2020년 급격한 성장을 이루어 왔고 연이은 계열사들의 상장을 앞두고 있기에 카카오뱅크 뿐만아니라 다른 계열사들의 상장까지도 반영된다면 추가적인 주가성정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2020년 이루어진 급격한 성장세로 인해 한번쯤 쉬어가는 타이밍이 예상되니 진입 시점에 대한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한국투자 

 

한국투자는 카카오 뱅크의 지분을 직접적으로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28.6% 보유하고있는 한국투자 벨류 자산운용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투자벨류 자산운용의 주식을 직접 매입할 수 없기때문에 관련된 기업의 지분을 소유하고있는 한국투자에 주식을 매입함으로 카카오뱅크 상장에 따른 이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KB금융

 

KB금융은 한국투자와 마찬가지로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직접 보유하지는 않았으나, 카카오뱅크의 3대 주주인 국민은행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카카오뱅크의 상장과 실적에 따라 이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국민은행의 경우 카카오뱅크 설립 초기에 자사 행원들의 파견을 통해 카카오뱅크 성장에 영향력을 행사하였기 때문에 카카오뱅크와 금융기관으로써 경쟁 관계에 놓여있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공생관계로 볼수도 있어 추가적인 이익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넷마블

 

요즈음의 넷마블은 게임회사라기보다는 투자회사라고 불릴정도의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장하는 곳마다 넷마블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는 회사가 없을정도로 여기저기 거침없는 투자를 이어 가고 있으니 bTS를 앞세운 빅히트도, 카카오계열사의 카카오게임즈도 모두 넷마블이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투자하는 곳마다 흥행 성적이 좋은 편입니다.

이러한 실적을 반영하듯 넷마블의 주가도 요즈음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내년 하반기 상장을 앞둔 카카오뱅크에도 지분을 소유하고있으니 넷마블의 주가는 추가적으로 상승할 여력이 남아 있음을 보입니다.

 

 


 

 


YES 24

 

yes24는 카카오뱅크의 지분은 1.97%센트 보유하고 있어서 지분율은 높지 않지만, 카카오뱅크의 IPO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할 정도로 카카오뱅크 상장과 실적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2019년 2020년 각각 배당금이 120원, 120원, 200원을 기록하며 실적이 향상되고 있음을 보였고, 특히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가 늘어나는등 비대면 활동으로 인해 수혜를 받게된 기업중 하나로 카카오뱅크의 상장과 더불어 추가적인 실적 상습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다만 높아지는 열기만큼 주가에 대한 상승이 반드시 보장되는 것이 아니므로 각각의 기업마다 실적에 대한 부분을 분석하여 현재의 주가가 올바른 실적을 반영한 것인지, 미래의 가치까지 미리 반영한 것인지를 판단하여 투자의 대한 기준을 삼아야 합니다.

 

주식투자에 정답은 없습니다.

부지런한 분석과 정보수집으로 투자 실패에 대한 확률을 줄이고 성공에 대한 확률을 높여나가야 합니다.

댓글수0